인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설악산 케이블카 여행을 당일치기로 하려면 일찍부터 서둘러야 한다. 설악산을 가려면 속초까지 가야하고 인천에서 속초까지는 고속버스가 가장 빠른 교통 수단이다. 인천또는 송도에서 시작을 한다면 지하철을 타고 인천 터미널에 도착하여 속초행 고속버스티켓을 구입하면 된다. 제일 일찍출발하는 버스는 6:30분이 있고 그 뒤로 8:00 와 9:20분행 버스가 있고 막차는 저녁 7:50분행이다. 인천에서 속초까지는 약 3시간 정도의 운행시간이 소요된다.

인천에서 속초 출발 시간 (2019/10/15일 기준)
6:30 / 8:00 / 9:20 / 11:40 / 13:30 / 14:30 / 17:00 / 18.50 / 19:50

속초 고속터미널

약3시간후 속초 고속 터미널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위치한 속초고속버스터미널역에서 시내 버스 7번이나 7-1번을 타고 설악 소공원까지 (종창역) 가면 된다. 속초 고속버스 터머널에는 물품 보관소가 있으니 많은 짐을 가지고 갔다면 그곳에 넣어두고 가는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설악산에도 물품 보관소가 있으니 그곳을 이용해도 무관하다 (단 운영시간은 09:00 ~ 17:00). 고속 터미널 물품 보관함은 하루 보관료가 1,000원이며 500원짜리 2개를 사용해야 한다. 우리의 경우 설악산 구경후 속초 롯대 리조트에 숙박할 예정이어 버스터미널 물품 보관함을 사용하기로 했다.

속초 물품 보관소

설악산 물품 보관소

버스터미널역에서 7번이나 7-1번 버스를 타면 약 30분 거리지만 단풍기간이라면 1시간은 족히 예상해야 한다. 버스가 너무 막힌다면 “마지막 식당가” 에서 내려 점심을 하고 걸어서 설악 소공원까지 가는것도 추천할만하다. 만약 자동차를 가지고 왔다면 마지막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걸어 들어가면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설악 소공원까지 차를 가지고 들어가면 약 4,000원 (성수기 5,000원) 주차비를 계산해야 한다.

속초 시내버스 스캐줄

권금성 케이블카를 타려면 우선 문화재 구역을 입장해야 한다. 입장료는 대인 3,500원 소인 1,000 또는 500원이다. 설악산 부지는 신흥사에서 소유하고 있어 굳이 신흥사를 보지 않는 설악산 여행객도 내야 한다. 예전엔 현금만 받았다고 하지만 지금은 카드 결재도 가능하다.

문화재 구역입장 매표소

문화재 구역으로 입장을 하면 케이블카 대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입구에 적혀 있으니 참조하고 먼저 케이블카 입장 티켓을 구입하는것을 권장한다. 우리의 경우 단풍이 들기 이전인 10월 14일 12시경 도착하였는데 약 2시간 대기 시간이 있었다. 티켓은 시간별로 구입이 가능하니 우선 티켓부터 구입후 점심이나 커피를 하거나 주변을 둘러보는것이 시간을 절약할수 있는 방법이다. 케이블가 입구 근처에는 많은 식당가와 커피숍이 즐비하고 신흥사를 지나가면 계곡과 다리를 건너 구경거리가 많으니 약간의 시간을 내어 둘러보는것도 잊지 말자.

신흥사

설악산 안내서

케이블카 뷰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선 입구에서 2층으로 올라가 대 해야 한다 예약한 시간보다 10분 먼저 올라가 타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 표를 다시 끊어서 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시간을 꼭지켜야 한다.

케이블카 매표 시간표

케이블카 이용 안내

문화재구역을 입장하면 케이블카 외에도 대청봉, 비선대, 금강굴, 흔들바위 및 울산바위 까지 등산할수 있는 코스를 소개한다. 우리는 설악산은 당일치기를 계획했기 때문에 케이블카만 타고 정상을 둘러보는것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설악산 케이블카 입장료는 대인 10,000원 이며 카드 결재가 가능하다. 케이블카는 약 5분정도면 타면 정상인 권금성에 도착하고 돌아올때는 구입시간대와 관계 없이 아무때나 내려와도 된다. 권금성에 도착하면 작은 분식집과 카페가 있으니 떡볶이나 김밥같은 분식이나 커피등을 할수 있다.

신흥사 통일대불 내원 법당

등산 코스

설악산 안내도

권금성에 도착해 약 5분의 산을 타면 권금성 정상에 도착할수 있으면 사진 촬영과 설악산 구경을 약 1시간 정도 하면 마무리 할수 있다. 구경을 마친뒤 권금성에서 신흥사앞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오면 케이블카 여행은 마무리 된다. 돌아오는 방법은 설악산 소공원 (올때 내린역)에서 7번이나 7-1번 버스를 타고 다시 속초 고속 버스 터미널까지 가면 된다. 버스로 가는 시간은 약 25-30분 정도 소요된다. 만약 택시를 타고 고속버스 터미널까지 가야 한다면 꼭 “속초 고속터미널”로 가길 바란다. 속초에는 다른 시외터미널이 있기 때문에 우린 돌아오는길에 다른 터미널로 갈뻔했으나 다행이 고속버스 터미널을 지나가는 바람에 멈출수 있었다. 속초에서 인천행 고속버스는 저녁 7:50분차가 마지막이니 시간 맞추어 준비하는것이 좋다.

우리는 속초 바다를 보기위해 롯데 리조트에서 1박하기로 하여 당일치기는 아니지만 설악산만 보고 간다면 수도권에서 당일치기 여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