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에서 부산가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송도에서 제일 가까운 광명역으로 이동하여 KTX 나 기차를 타고 움직이는 방법과 시외버스를 타고 인천 송도에서 직접 부산까지 가는 방법이 있다. KTX 를 타고가면 빠르긴 하지만 인천 송도에서 현재 제일 가까운 광명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가) 광명역까지 이동하여 KTX나 기차로 이동

KTX 나 기차를 타기 위해선 가까운 기차역으로 가야 한다. 2018년초에 인천공항발 KTX 가 중단된 관계로 현재로 가까운 역은 광명역이고 그뒤론 수원역이다. 2021년 KTX송도역이 완공될때까지는 현재 제일 가까운 광명역을 이용해야 한다. 광명역까지는 택시, 광역버스 또는 지하철로 이동할수 있다.

부산행 기차편은 자주 매진이 되는 관계로 광명역으로 출발하기 전에 미리 코레일톡 스마트폰 앱으로 기차편을 미리 예매해 놓고 가는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1. 광역버스를 이용하려면 인천대 입구역이나 투모로우 시티역으로 이동하여 M3002 버스를 이용하면 약 1시간 정도면 광명역까지 도착한다. 버스 비용은 현금을 사용할 경우 성인이 2,500원이고 청소년은 1,800원 어린이는 1,700원 이다. 카드를 사용하면 약간의 비용이 절약된다.

M3002 버스 노선도

인천대 입구역 / M3002 버스 요금

M3002 버스 스케줄

2. 지하철을 이용하여 송도에서 광명역까지 이동할수 있다. 약 2-3번의 환승을 해야하고 시간도 1시간 30분정도 예상해야 한다. 전철 비용은 1,850원 정도이다.

3. 택시로 이동을 하게 되면 약 26,000 ~ 30,000원의 택시비가 발생을 하지만 약 30분 정도면 이동이 가능하다.

광명역에 도착하여 전광판에 비치된 출발 트랙을 찾아 이동하면 부산행 기차를 탈수 있다. 광명에서 부산까지 KTX 비용은 일반석이 약 57,000원 그리고 특석은 약 80,000원 가량한다.

KTX 전광판

(나) 인천 송도 환승센터나 인천 터미널에서 시외버스로 이동

인천 송도에서 부산으로 출발하는 기차역이 꽤 먼 관계로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움직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다. 기차역까지 이동하여 KTX 를 타는것보다는 약간의 시간은 더 걸리지만 역까지 이동시간, 기차를 기다리는 시간등을 계산하면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인천 송도에서 부산까지 가는 시외버스를 타려면 인천대 입구역 근처의 투모로우 시티환승센터를 이용하거나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 터미널을 이용하면 된다. 시외 버스로 인천에서 부산터미널까지는 약 5시간 예상하면 된다.